0. 우선 아래 링크에서 스파인 버전/유니티 버전에 알맞은 패키지를 다운로드 하여 적용한다.
https://ko.esotericsoftware.com/spine-unity-download
1. 스파인의 아틀라스, png, 스켈레톤 파일을 유니티 내로 끌어오면
요런 식으로 패키지에 의해 변환되어 나올 것이다.
그 중에서 우리는 SkeletonData 파일을 오브젝트로 사용하게 된다.
Hierarchy 창으로 끌어오면
세 가지 옵션이 뜬다.
SkeletonAnimation: 유니티의 Animator Controller를 사용할 수 없다.
SkeletonGraphic(UI): 말 그대로 UI 오브젝트에 사용한다.
SkeletonMecanim: 유니티의 Animator Controller를 사용할 수 있다.
SkeletonAnimation과 SkeletonMecanim의 차이는 나중에 공부하는 것으로..ㅎㅎ...
SkeletonMecanim으로 스파인 오브젝트를 불러왔다면
2. 애니메이션 컨트롤러 오브젝트가 생길 것이다.
그리고 애니메이션 드롭다운이 생기면서 사용할 수 있게 된다.
3. 평소 작업하던 것처럼 애니메이션 연결 작업을 진행한다.
주의점(경험담 다수 포함)
- SkeletonAnimation으로 스파인 오브젝트를 생성했으면서 애니메이션 컨트롤러를 넣은 다음 애니메이션 재생이 왜 안돼?! 라고 하지 말자...
- 같은 뼈대를 심었더라도 스켈레톤 파일이 다르면 애니메이션 호환이 되지 않는 것 같다. (정확하지 않음) 되도록이면 한 그래픽 리소스 안에서 애니메이션을 작업해달라고 요청해야 할 것 같다.
스파인 기본형이라도 사야하나?
'Unity > Unity2D' 카테고리의 다른 글
Physics2D와 RaycastHit2D (0) | 2024.08.24 |
---|---|
점프 시 조정해야 할 요소 (0) | 2024.06.14 |
Spine 오브젝트 스프라이트의 색 변경 (0) | 2024.04.26 |
Tilemap 크기 바꾸기 (0) | 2023.10.30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