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Unity/버그 잡기

'[animation name]' copied avatar rig configuration mis-match. transform hierarchy does not match: transform ○○○ for human bone 'hips' not found

mixamo의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을 적용해야 하는데, bone을 찾지 못했다며 애니메이션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지 않는다. 분명히 리깅까지 끝내고 아바타 옵션에도 멀쩡히 박혀있는데 왜 안되는 걸까?

 

그럴 때에는 bone의 이름을 검사해야 한다. 

Mixamo 애니메이션은 각 리깅 트랜스폼을 영어로 지정해놓는다.

내가 적용하려던 모델의 리깅 트랜스폼은...

이렇게 되어있다.

그래서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트랜스폼이 존재하더라도 참조하지 못한다는 것이다. 

그러니 리깅 단계에서 본 이름을 영어로 다시 지정해줘야 한다. 

유니티 내부에서 수정하려고 해봤는데 적용이 안된다. 3D 툴을 켜서 수정해주자...

아무튼 수정을 해주면...

당연하게도 유니티에서 적용이 되면서 애니메이션을 정상적으로 불러올 수 있다. 

정말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, 꼭 모든 작업을 할 때는 영어로 네이밍하는 버릇을 들이자..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