mixamo의 휴머노이드 애니메이션을 적용해야 하는데, bone을 찾지 못했다며 애니메이션이 정상적으로 출력이 되지 않는다. 분명히 리깅까지 끝내고 아바타 옵션에도 멀쩡히 박혀있는데 왜 안되는 걸까?
그럴 때에는 bone의 이름을 검사해야 한다.
Mixamo 애니메이션은 각 리깅 트랜스폼을 영어로 지정해놓는다.
내가 적용하려던 모델의 리깅 트랜스폼은...
이렇게 되어있다.
그래서 이름이 다르기 때문에 트랜스폼이 존재하더라도 참조하지 못한다는 것이다.
그러니 리깅 단계에서 본 이름을 영어로 다시 지정해줘야 한다.
유니티 내부에서 수정하려고 해봤는데 적용이 안된다. 3D 툴을 켜서 수정해주자...
아무튼 수정을 해주면...
당연하게도 유니티에서 적용이 되면서 애니메이션을 정상적으로 불러올 수 있다.
정말 사소하지만 치명적인 문제로 이어질 수 있으니, 꼭 모든 작업을 할 때는 영어로 네이밍하는 버릇을 들이자..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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